home contact us site map Q&A
logo
 
  회사소개            
     
 
회원가입 id찾기
 
   
 
경제학
경영학
회계학
정치경제
통계,역사,사회,기타
바둑
바둑
 
 
 
한국사회통합론
구분 통계, 역사, 사회, 기타
저자 김문조
등록일 2019-09-18
페이지 456/신국판 양장
소비자가격 26000원
ISBN 9788971105665
ISBN(세트)
주문갯수
판매상태 정상판매
  
 
 
   

2019년 8월 20일 제1판 1쇄 발행

◎ 책 소개


예방에서 관리에 이르는 각종 대응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한국 사회에는 심각한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그래서 대한민국은 ‘갈등공화국’이라고 불리며, 갈등의 폐해를 우려하는 많은 사람들이 사회통합의 필요성에 공감한다. 더구나 한반도 문제나 인공지능 이슈가 부각되는 최근
에는 남북한 관계나 인간-기계의 관계도 사회통합 의제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견해까지 제기되어, 실천성과 시의성을 겸비한 사회통합 방안의 정립이 긴박한 현안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이 책은 그러한 시대적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 대부분 2015년 정년퇴임 이후 집필한 것이다.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기대와 함께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으며, 거기에 낡은 지식을 확충할 배움의 욕구가 가세해 ‘일-삶-앎’ 간의 조화가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앎은 유한한 존재로서의 인간에게 세상에 대한 식견을 늘리고 해석적 지평을 넓혀준다는 점에서 기쁨의 원천이요 삶의 활력소가 된다. 하지만 앎의 여정은 정신적 고투를 동반하기에, 새로운 지식의 창출과 전파를 소임으로 하는 학자 생활은 희열과 고난의 음률이 교차하는 이중주에 비견되곤 한다.
길 도(道) 자는 앎을 뜻하는 머리 수(首)와 행동을 나타내는 발(足)의 합성어라고 하니, 지행(知行)이라는 연구 활동과 상통하는 면이 많다. 길에는 존 버니언의 작품 『천로역정』의 주제를 이루는 순례의 길로부터 로버트 프로스트의 시 <가지 않은 길>에 나오는 선택의 갈림길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내게는 “애초부터 땅 위에 길이란 없다. 걷는 사람이 많아지면 곧 길이 된다.”는 루쉰(魯迅)의 글귀가 가장 울림이 크다.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이 걸음을 함께하는 행로야말로 사회 연구가들이 주시해야 할 소재라고 믿는 까닭이다.
더구나 풍진 세상을 더불어 살 만한 곳으로 만드는 것이 사회통합의 궁극적 목표라고 여겨 온 만큼, 이 책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갈망하는 공생의 길을 탐지하는 데 진력했다. 앞으로 그러한 작업이 후속되기 바라는 뜻에서 양적·질적 연구에서 사용한 질문서 및 스크립트 전문을 부록에 첨부한다.

◎ 차 례


제1장 서 론
I. 현황 진단
제2장 시대적 증후로서의 사회불안
제3장 사회격차: 한국 사회의 양극화
제4장 사회갈등의 현황과 동학
제5장 불평등 시대의 사회통합
II. 분석과 대응
제6장 서베이 연구: 격차, 갈등, 통합
제7장 이차자료 분석: 꿈의 차등화
제8장 심층면접: 불평등 사회의 속살
제9장 사례연구: 넬슨 만델라의 화해적 국가통합
제10장 메타사회학적 접근의 요청
제11장 한국 사회의 메타사회학적 조명
제12장 결론: 사회통합의 실현 방안 및 전망
제13장 보론: 포스트휴먼 시대의 사회통합
카덴차: ‘공황’의 블랙홀 속으로
참고문헌
부록 I: 서베이 질문지
부록 II-1: 심층면접(IDI) 스크립트
부록 II-2: 초점집단면접(FGI) 스크립트
부록 II-3: 면접연구 배경설문

◎ 저자소개

김문조(金文朝)

1982년부터 2015년까지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사회학과에 재직한 저자는 노동/정보사회/과학기술/문화/사회불평등/현대사상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해 왔다. 한국산업노동학회장, 한국이론사회학회장, 한국과학기술학회장, 한국사회학회장, 동아시아사회학회장을 역임하였고, 나라정책연구원, LG종합기술원 커뮤니카토피아연구소,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본부, 국민대통합위원회 갈등관리포럼 등에서 책임자로 일했다. 저서로는 『과학기술과 한국사회의 미래』(1999), 『한국사회의 양극화』(2008), 『융합문명론』(2013), IT and the Shaping of New Social Order(2019) 등이 있다. 제18회 과학기술도서상(저술부문), 고려대교우회 제정 제1회 학술상(인문사회부문), 제63회 서울특별시문화상(인문과학 분야)을 수상하였으며, 현재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및 강원대 석좌교수로 재임 중이다.

e-mail : muncho@kore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