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contact us site map Q&A
logo
 
  회사소개            
     
 
회원가입 id찾기
 
   
 
경제학
경영학
회계학
정치경제
통계,역사,사회,기타
바둑
바둑
 
 
 
현대 한국의 종교시장정책론
구분 통계, 역사, 사회, 기타
저자 유광석 저
등록일 2019-04-30
페이지 272/신국판 양장
소비자가격 18000원
ISBN 9788971105634 94210
ISBN(세트) 9788971105429
주문갯수
판매상태 정상판매
  
 
 
   

발행일 2019년 4월 25일

◎ 책 소개

본 저서는 현대 한국 사회를 종교시장이론(religious market theory)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지구화 과정의 필연적 결과로서 한국의 종교적 다양성 문제를 정책적으로 어떻게 관리하고 해석하여야 하는지를 제시한다. 이러한 거시적 목적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차원에서 기존의 종교연구에서는 발견하기 어려운 학문적 의의를 갖고 있다.
첫째, 한국에서 그동안 출간된 기존의 종교사회학 저술들은 그들의 연구목적과 관련하여 크게 두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개별종교의 기능과 역할이 어떻게 그리고 왜 변화했는지를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고, 둘째는 사회의 하위시스템으로서 종교가 다른 하위시스템들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이해하고자 하는 시도들이다. 이러한 거시적 연구흐름은 주로 개신교, 불교, 천주교, 유교 등의 기성종교와 신흥 민족종교들의 정치적 관계, 교리적 진화과정, 사회적 역할과 태도, 그 구성원들의 의식조사와 같은 고전적 주제들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그러한 연구들은 종교의 사유화(privatization)에 대한 이론적 일반화를 묵시적으로 또는 명시적으로 공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현대사회에서 종교의 공적 중요성을 파악하는데 큰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종교의 사유화 현상을 단순히 의식의 세속화로 이해하면 충분한 것으로 전제하고 그 이면에 내재한 종교의 공공성(publicity)에 대한 이론적 및 경험적 논의를 철저히 도외시 한 세속화 명제(secularization thesis)가 기존 종교사회학의 지배적 패러다임이었다면, 현대지구사회에서 종교적 디아스포라의 확산 및 로컬사회의 종교적 다양성 증대로 인한 종교적 갈등과 혼합 양상들은 종교와 사회의 복잡한 관계에 대한 새로운 이론적 관점을 절실히 요청하고 있다. 본 저술은 공적 영역에서 종교의 중요성을 종교적 사유화나 세속화 명제와 같은 고전적 이론체계에서가 아니라 서구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불리는 종교시장이론(religious market theory)적 맥락에서 한국의 종교적 상황을 해석하고 분석함으로써 종교시장정책의 공적 정당성을 체계적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둘째, 국내사회든 국제사회든 종교의 사회적 중요성 또는 그 영향이 감소할 수밖에 없다는 기존의 세속화론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심각한 이론적 한계는 종교와 관련한 다양한 사회문제에 어떠한 정책적 대안도 제시할 수 없다는 점에 있다. 현대 사회의 합리성과 이기성에 배치되는 종교적 믿음과 행위는 결국 사회적 차원에서는 사소한 것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종교적 다양성의 증대나 독립변수로서 종교성의 영향력에 대한 정책적 담론이 존재하기 어렵다. 현실 사회에 대한 이러한 진단은 기존의 종교사회학이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종교의 미래에 대한 잘못된 예측을 하게 만들었고 현대자본주의사회와 종교성의 밀접한 상관성을 계급이론이나 문화이론으로 환원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그들에게 종교정책이란 단어 자체가 모순이며 그것은 겨우 계급정치나 문화정책의 한 부분으로 이해되면 충분한 것이었다.
반면에, 본 저술의 이론적 틀로서 기능하는 종교시장이론의 관점에서는 수많은 종교들 간의 경쟁과 그에 내재한 인간들의 자기이익 추구가 거시적 차원의 종교경제의 기초를 이루고 있으며 종교경제를 지배하는 시장의 힘을 정책적으로 고수해야 하는 이론적 당위성을 강조한다. 종교적 다양성이 증대하는 지구화 과정에서 한국사회가 분리되거나 고립될 수 없는 동시대적 상황을 다양한 종교공급자와 종교수요자들로 구성된 하나의 종교경제로 상정할 수 있다면, 전체사회 구성원의 이익을 증대시키는 유일한 종교정책론적 대안은 효율적 종교경제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시장의 효율성이란 공급자와 수요자 모두가 만족스러운 선택 또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 때 가능한 것이며, 공급자들의 자유로운 경쟁과 수요자들의 합리적 선택이 전제될 때에야 비로소 극대화될 수 있다. 종교시장정책이란 한국의 종교경제를 어떻게 효율적인 시장시스템으로 만들 것인가에 대한 분석이며, 전체 사회 구성원의 이익을 증대시키는 효율적 종교경제가 왜 국제적 추세와 변화의 흐름에 부합하는 것인지를 본 저술이 구체적 사례를 통하여 제시할 것이다.
셋째, 합리적인 수요자와 공급자로 이루어진 종교시장이 기본적으로 공급과 수요의 법칙을 따른다면, 지구화 과정에 편입된 로컬사회의 종교적 다양성의 증대가 문화적 이질성의 증대로 인한 사회적 갈등과 혼란의 원인으로 단편적으로 규정될 것이 아니라, 종교적 수요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는 종교경제의 원동력으로 이해되어야 한다고 이 책은 주장한다. 기존의 연구들이 문화적 정체성의 상실이나 심리적 위기감이나 상실감, 대리만족과 같은 환원적 종교이해를 통해서 이질적인 종교문화들 간의 우연적 만남이나 인위적 이식을 평가절하한 것과 달리 종교시장의 관점에서 그러한 문화적 만남과 공존은 새로운 문화적 정체성을 건설하고 활력을 낳는 사회적 변화의 정신적 에토스(ethos)를 발현시키는 요인으로 평가할 수 있다. 국내거주 외국인인구가 대략 200만 명으로 추산되는 한국사회에서 이슬람, 힌두교, 남방불교, 중국적 민간신앙 등 새로운 종교적 믿음과 행위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으며, 역으로 한국의 개신교, 불교, 천주교, 원불교, 통일교 등의 수많은 종교단체들도 해외로 자신들의 (선)포교활동 범위를 꾸준히 넓히고 있다. 본 연구는 현대 지구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이러한 이질적 종교들의 상호 침투와 대응 과정 및 그 관계의 본질을 종교시장이론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저서의 구성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1부에서는 주로 종교시장이론적 관점에서 전체 사회가 종교시장의 효율성 증대를 통해 최소의 비용으로 양질의 종교서비스를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구성원들의 주관적 만족증대를 유발할 수 있는 현대한국의 종교정책 일반에 대한 방향성을 논하였다. 지구화의 속도가 양적 및 질적으로 점점 가속화되면서 급격히 변하고 있는 한국사회의 종교적 다양성 수준을 평가하고 종교시장정책의 주요한 이론적 원칙으로서 종교적 관용에 대한 경험적 연구결과들을 소개하고 설명한다. 종교적 자유를 실제적으로 보장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명목적 법규제정이나 폐지에 의존하기보다 종교서비스의 공공재적 특성을 인식하고 종교적 소비자들이 시장에서 더 저렴하고 질 좋은 종교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정보시스템을 정부가 주도적으로 구축하는 더 중요하다는 전제에서 그것의 기대효과를 함께 제시할 것이다. 2부에서는 양심적 집총거부와 국제관계, 종교단체의 시민운동 및 인구센서스 상의 종교인구통계와 같은 구체적인 주제들을 중심으로 케이스 연구 결과들을 집약적으로 정리한다. 이러한 사회문제들을 일관되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는 종교시장정책의 일반적 원칙과 기준 및 단계별 대응전략들을 케이스별로 설명한다. 끝으로, 한국사회의 맥락에서 종교시장정책의 이론적 및 경험적 한계를 분석하고 향후 과제를 제시한다.





◎ 차 례


서론
일러두기

제 1 부

제 1 장 종교시장정책의 개념
제 2 장 종교적 다양성과 지구화
제 3 장 종교적 관용과 종교적 자유
제 4 장 종교정보와 시장의 효율성


제 2 부

제 5 장 종교소수자와 국제관계
제 6 장 종교시장과 시민사회
제 7 장 종교시장과 종교통계
제 8 장 종교와 환경
제 9 장 종교시장정책의 한계와 과제

참고문헌
색인


◎ 저자소개

유광석
서울대 종교학과를 졸업하고 캐나다 오타와 대학(University of Ottawa)에서 종교사회학으로 석사 및 박사박위를 받았다. 현재 경희대학교 사회학과 학술연구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21세기 종교사회학』(2013), 『종교시장의 이해』(2014), 『종교경제행위론』(2016), 『중국의 종교』(2017) 등의 저역서가 있고, 그 외 종교사회학 관련 다수의 논문이 있다.
E-mail: ksyooii@kh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