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contact us site map Q&A
logo
 
  회사소개            
     
 
회원가입 id찾기
 
   
 
경제학
경영학
회계학
정치경제
통계,역사,사회,기타
바둑
바둑
 
 
 
부동산금융론-이론과 실제
구분 부동산
저자 이용만, 임재만 저
등록일 2017-11-30
페이지 514/크라운판
소비자가격 28000원
ISBN 978-89-7110-549-8 93
ISBN(세트)
주문갯수
판매상태 정상판매
  
 
 
   

초판 1쇄 발행 2017년 8월 10일

◎ 책 소개

이자율이 연 10%이지만 매월 이자를 지급해야 하는 대출과 이자율이 연 10.4%이지만 1년에 한번만 이자를 지급하는 대출이 있다. 어느 대출이 유리할까?
대개 제1금융권은 대출수수료를 받지 않지만 제2금융권은 대출수수료를 받는다. 왜 그럴까?
이자율이 연 1.5%인 수익 공유형 모기지(주택가격이 상승하면 상승분의 일부를 은행과 나누어 갖는 대출)와 이자율이 연 3.5%인 주택담보대출이 있다. 어느 대출을 선택해야 할까?
대규모 부동산개발 사업을 할 때에는 부동산개발회사가 직접 사업을 수행하지 않고 독립적인 프로젝트회사가 사업을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왜 이렇게 할까?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의사결정을 한다. 주택을 사거나 부동산을 개발하고자 할 때에도 마찬가지로 여러 의사결정을 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우리는 위와 같은 질문을 받게 된다. 어디에서 어떻게 답을 찾아야 할까?
오랫동안 대학에서 부동산금융과 투자, 그리고 부동산경제 분야를 연구하고 가르쳐 오던 두 학자가 부동산금융 관련 책을 발간하였다. 다산출판사에서 2017년 8월에 발간한 “부동산금융론 : 이론과 실제”(이용만·임재만 공저)가 그 책이다. 이 책은 부동산금융 교과서이기는 하나, 끊임없이 현실적인 문제에 질문을 던지고 이론적으로 이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등 실용서로서의 면모도 갖고 있다. 그래서 ‘이론과 실제’라는 부제가 달린 것이다.
그동안 국내에서 많이 써 왔던 미국 교재의 경우, 이론과 실무를 잘 갖추고 있지만 우리나라 제도와 다른 미국 제도를 다루고 있어서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도 쉽지 않고 이를 현실에 적용하는 것도 쉽지 않다. 물론 자본시장이 개방되면서 우리나라 금융제도도 국제 기준을 따라가고 있지만, 보다 구체적인 실무로 들어가게 되면 각국의 제도적 차이를 간과할 수가 없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저자들은 우리나라의 제도에 맞추어 이론을 설명하고 현실에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부동산금융 교재를 만들어 보자는 생각에서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이 책에는 부동산금융 관련 읽을거리가 숨어 있다. 왜 제2금융권은 대출수수료를 받는지? 주택담보대출을 의미하는 모기지의 어원은 어디로부터 온 것인지? 미국에서는 비소구대출(유한책임대출)이 일반적인데 반해 우리나라에서는 소구대출(무한책임대출)이 일반적인 이유는 무엇인지? 주택도시기금에서 도입한 수익공유형 모기지는 어떤 장점을 갖고 있는지? 등등의 이야기가 박스 속에서 흥미롭게 전개되고 있다.

부동산은 그 본래의 특성 때문에 금융을 필요로 한다. 부동산을 개발하거나 소유하고자 할 때 금융이 수반되지 않으면 그 사업은 한 걸음도 나가지 못한다. 최근에는 아예 ‘부동산의 증권화’가 진행되고 있다. 부동산 실물 자체를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부동산을 기초로 하는 증권을 사고파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부동산 산업이 본격적으로 금융 산업과 결합되기 시작한 것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부동산의 증권화’도 이때부터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외환위기 이후 금융자유화가 이루어지면서 부동산 산업 쪽으로도 자금이 흘러들어가기 시작하였고 외국계 투자자들이 국내 부동산 시장에 진입하면서 부동산과 금융의 결합이 빠르게 진행되었다.
이제는 금융을 빼 놓고는 부동산 시장을 이해하기 어렵게 되었으며, 금융의 지원이 없으면 부동산 산업의 성장을 이야기할 수 없게 되었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서 금융이 핵심 수단이 된 것은 이미 오래 전 이야기이다. 부동산 관련 일을 하는 전문가들에게 부동산금융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필수적일 수밖에 없다.
이런 점에서 부동산 전공 대학생들이나 대학원생들뿐만 아니라 부동산금융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필요로 하는 부동산 관련 전문가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이 책은 모두 3개 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제1부는 부동산금융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금융이론과 개념들을 소개하는 파트이다. 여기에서는 화폐의 시간가치와 채권의 수익률 위험과 옵션 등과 같이 제2부와 제3부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금융지식을 다루고 있다.
제2부는 주택금융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파트이다. 이곳에서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차이, LTV와 DTI의 역할, 채무불이행위험과 조기상환위험과 같은 대출위험, 수익공유형 모기지와 주택연금과 같은 특수한 형태의 모기지, 채권회수과정과 모기지보험, MBS와 커버드 본드 등 주택금융과 관련한 주요한 이론과 실무가 모두 다루어지고 있다.
제3부는 상업용 부동산금융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는 파트이다. 이 파트에서는 부동산개발금융인 ADC 금융과 프로젝트 금융, 그리고 부동산을 증권으로 만드는 자산유동화 제도와 투자수단인 REITs나 펀드를 통한 자금조달방법 등을 다루고 있다.


◎ 차 례

Part 1 부동산금융의 기초 이론
제1장 부동산과 금융
제2장 이자율과 화폐의 시간가치
제3장 채권수익률과 가치
제4장 위험과 옵션

Part 2 주택금융의 이론과 실제
제1장 주택금융의 기초적 개념들
제2장 고정금리 주택저당대출
제3장 변동금리 주택저당대출과 기타 주택저당대출
제4장 주택저당대출의 채무불이행위험과 조기상환위험
제5장 채권회수과정과 모기지보험
제6장 주택저당채권의 유동화 : MBS

Part 3 상업용 부동산금융의 이론과 실제
제1장 상업용 부동산금융의 기초적 개념
제2장 부동산개발금융
제3장 자산유동화
제4장 상업용 부동산의 특수한 금융


◎ 저자소개

이용만(李龍萬)

현재 한성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 겸 대학원장으로 재직 중이며, 부동산금융, 부동산투자, 부동산경제 관련 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경제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받은 후, LG경제연구원을 거쳐 2000년부터 현재의 대학교에서 교육과 연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University of Wisconsin at Milwaukee의 방문학자(visiting scholar)로 있었으며, 한성대학교 부동산대학원 원장을 역임하였다. 그리고 한국주택학회와 한국부동산분석학회의 편집위원장과 회장을 역임하였다. 현재 국토교통부의 주택도시기금운영위원회 위원 겸 자산운영위원회 위원,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주택금융운영위원회 위원, 하나자산신탁 사외이사, 전문건설공제조합 운영위원회 위원 등으로 있으며, 주택 및 부동산 관련 정부부처, 협회, 공기업 등에 정책자문, 연구자문, 경영자문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부동산금융 및 투자, 부동산경제, 주택시장과 주거복지 문제 등에 관심을 갖고 이와 관련된 연구들을 주로 하고 있다.


임재만(林栽萬)

현재 세종대학교 산업대학원 부동산․자산관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부동산금융, 부동산투자, 부동산경제 관련 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감정평가사 자격을 갖고 있다. 연세대학교 경영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받은 후, 한국부동산연구원 연구위원과 대구대학교 교수를 거쳐 2007년부터 세종대학교에서 교육과 연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한국부동산분석학회의 학술위원장을 역임하였다. 현재 한국부동산분석학회 편집위원장이며, 국민연금관리공단 대체투자위원회 위원, SH공사 보상심의위원회 위원 등의 역할을 하고 있으면서 그 밖에 주택 및 부동산 관련 정부부처, 협회, 공기업의 정책과 연구업무에 대해 자문 역할을 하고 있다. 부동산금융과 투자, 주택경제, 주택시장 문제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