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contact us site map Q&A
logo
 
  회사소개            
     
 
회원가입 id찾기
 
   
 
경제학
경영학
회계학
정치경제
통계,역사,사회,기타
바둑
바둑
 
 
 
한중관계의 새로운 모색-한반도연도보고 2017
구분 정치, 행정학
저자 이희옥, 먼홍화 편저
등록일 2017-11-30
페이지 328/신국판
소비자가격 19000원
ISBN 978-89-7110-544-3 93
ISBN(세트)
주문갯수
판매상태 정상판매
  
 
 
   

초판 1쇄 발행 2017년 5월 30일

◎ 책 소개
2016년은 한중관계의 발전에서 중요한 시기였다. 우리는 한국과 중국 간 전면적 협력 동반자 관계가 당면한 어려움과 풍파를 직접 목격했다. 상반기에는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이 이어졌으나, 한국의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양국관계의 취약성이 드러났다. 이와 동시에 한중관계의 견고성도 확인되었다. 이러한 상황은 한중관계를 검증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지금은 한중관계를 되돌아보는 성찰은 물론,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역량이 필요한 시기다.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한중관계는 북핵문제나 북중관계상 이견이 있었다. 또는 무역적자나 민간교류 분야에서 갈등이 표출된 바도 있다. 하지만 두나라는 양국관계의 건전한 발전에 대해 여전히 신뢰를 가지고 있다.
한국의 사드 배치 결정 및 이에 대한 중국의 강한 반대는 양국관계의 긴장감을 초래했다. 한국의 결정은 중국정부의 강력한 비판을 초래했고, 양국관계는 신속히 냉각됐다. 한국도 중국의 이러한 태도에 분명한 불만을 표출하였다. “한중관계의 구조적 취약성”이 여실히 드러난 것이다. 사드 배치 문제는 양국의 경제무역 관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무역 규모가 감소하였을 뿐만 아니라 한중FTA 협상 일부가 지연되거나 중단되었다. 인문교류 분야에서도 양국 국민들 사이에서 상호 배타적 정서가 만연했다. 학술분야건 민간교류건 상관없이 대부분의 분야에서 불안정한 흐름이 이어지면서 양국관계의 민감성이 크게 고조되었다.
하지만 한중관계의 긴장이 양국관계의 전면적 퇴보를 초래한 것은 아니었다. 우선, 위기에 직면하여 오히려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는 정치적인 염원이 양국 모두에게 있었다. 이는 한중관계의 큰 틀이 유지될 수 있었던 근본 요인이었다. 경제적으로도 일부 어려운 상황들이 있었지만, 양국의 경제발전전략을 서로 연계하려는 의지는 여전히 강하게 나타났고 한중FTA의 가치는 더욱 부각되었다. 또한 미국의 전략적 움직임은 한중관계의 방향을 결정짓는 핵심요소였고, 중미관계의 향방은 한중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서로 힘겨루기는 하지만 파국까지는 가지 않는 중미관계임을 비춰볼 때, 한중관계의 악화도 그 수준이 제한된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트럼프 정부의 새로운 정책에 따라 한국도 필요한 전략의 조정을 기했다. 이러한 요인들은 모두 한중관계가 안정화되는 중요한 추진력을 제공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이후 2016년의 혼란스러운 한중관계가 마무리되고 한중관계에 새로운 계기가 마련되었다. 2017년은 한중수교 25주년으로서, 양국이 역사를 회고하고 오늘을 평가하며 내일을 도모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동북아 안정의 중요한 버팀목이자 역내 번영의 중추적 역량으로서, 한중관계의 변화는 동북아 지역, 나아가 전 세계의 안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한중관계의 개선과 발전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에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한중양국이 양자관계와 지역정세에 이성적으로 대하고, 적극적이고 협력적인 조치를 통해 지역안보에 대응함으로써, 보다 성숙한 전면적이고 전략적인 협력동반자 관계로 나아가기를 기대한다.
한중관계 역사상 2016년은 심도 있게 분석하고 성찰해야 할 한 해이다. 이에 한중 양국 학자들이 모여 정치, 경제, 안보,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각기 다른 시각의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였고, 그 성과를 『한반도연도보고 2017』에 담았다. 양국학자들은 어려운 시기에도 서로를 존중하며 학문적 우애를 소중히 간직해왔다. 이러한 소중한 플랫폼이 한중관계를 발전시키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라 믿는다.

◎ 차 례
PART 1 총론
2016년 한중관계 평가 / 이희옥ㆍ우완영
중한관계와 전략대응 / 먼홍화ㆍ류샤오양

PART 2 한반도와 동북아
미중관계와 한반도 / 서정경
중미 신형대국관계 / 차우화페이ㆍ장옌리
한반도 정세와 한미관계 / 조성렬
동북아 안보정세 평가 / 루웨이
동아시아 정세와 한일관계 / 조양현
중일관계의 성격 / 왕징빈

PART 3 한중 경제ㆍ사회
한중 경제협력 평가와 과제 / 양평섭
중한 경제무역관계 / 류첸
한중 양국의 대중문화 교류 / 임대근
중한 양국의 인문교류 / 뤼루이


◎ 저자소개

이희옥 성균관대학 성균중국연구소 소장
먼홍화 통지대학 중국전략연구원 원장
서정경 성균관대학 성균중국연구소 교수
치우화페이 통지대학 교수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책임연구위원
루웨이 통지대학 교수
조양현 국립외교원 교수
왕징빈 오사카산업대학 교수
양평섭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북경사무실 수석대표
류첸 통지대학 교수
임대근 한국외대 교수
뤼루이 통지대학 강사